top of page
  • 작성자 사진Ignis_marketing

Fufillment by Amazon(FBA) 시리즈 - ③ 아마존으로 재고 발송하기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마케팅 입니다. 😀 아마존 FBA 시리즈 3번째 포스트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제는 FBA 주문처리를 활용하기에 앞서 현지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FC)로 제품 재고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마침 20221017일부터 새로운 배송 방식이 새롭게 업데이트 된 만큼, 아마존으로의 배송이 보다 쉬워지고 유연해졌습니다.

* 본 포스트에서는 txtexcel 파일 등을 통한 대량 업로드 방식이나 ,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웹 서비스(MWS)에서 제공하는 API 방식의 배송 플랜 생성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 FBA 관련 지난 포스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먼저 배송 플랜 생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송 플랜은 아마존 FC에 재고 보내기에 앞서 어떤 제품을 얼마나 보낼지, 또 어떤 방식으로 보낼지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Seller Central 좌측 메뉴 바에서 재고 > 배송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배송 대기열] 페이지가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는 그간 만들었던 배송 플랜들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 아마존 판매자 계정의 배송 대기열 페이지 )
( 아마존 판매자 계정의 배송 대기열 페이지 )

한편, 해당 페이지 하단에는 아마존 FC로 보낼 수 있는 재고의 수량 한도와 현재 보관되어 있는 제품들의 부피 관련 정보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참고로 FBA 재고도 무한정 보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배송 플랜에 앞서 보낼 수 있는 수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미리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현재의 FBA 현황을 확인하고 가용한 추가 인벤토리를 확인해야 합니다)

본격적으로 배송 플랜 생성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페이지 상단의 [배송] 메뉴에서 아마존으로 발송(Send to Amazon)을 클릭합니다. 먼저 발송할 재고를 선택해야 합니다. 마켓플레이스와 출고처 등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고 필요하다면 수정 가능합니다. SKU 등으로 제품을 검색하면 발송하고자 하는 제품의 정보들이 나타나는데요. 단순히 개별 상품의 발송 수량을 기입하고 이 단계를 마무리 할 수도 있지만, 한 박스에 담을 상품의 수량이나 박스의 부피와 중량, 그리고 제품 라벨링의 주체를 판매자로 할지 아니면 일정 비용을 내고 아마존에 맡길지 등을 하나의 포장 템플릿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추후 동일한 조건의 제품을 아마존으로 배송할 때, 앞서 만들어 둔 템플릿을 활용하면 배송 플랜 작성이 보다 편리할 수 있습니다.


배송 플랜 워크플로 1단계 - 발송할 재고 선택
(배송에 필요한 기본적인 정보를 아마존에 제공하고 보낼 상품을 먼저 선택하세요)

다음으로 앞서 구체화한 배송 단위를 언제, 어떤 방식으로 보낼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마존 FC로 배송을 도와줄 배송사는 어디인지, 해당 배송사에 재고를 언제 넘겨줄지를 설정합니다. 또한 배송사에 넘겨주는 재고가 SPD(소화물 배송)인지, LTL(혼적 화물 운송)인지도 설정하게 되는데요. SPD는 일반적인 박스 배송, LTL은 여러 박스를 팔레트 단위로 배송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정보들을 통해 아마존은 셀러의 재고가 어느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배송될지를 예상할 수 있게 되므로 FC 입고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이 단계에서 아마존 협력 배송사를 이용하시거나, 이전 단계에서 아마존에 입고 준비와 라벨링 등을 대행하실 경우 정확히 어느 정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되는지도 체크하실 수 있겠습니다.


(아마존에 배송에 대한 여러 정보를 전달하고 발생 가능한 추가 비용을 점검합니다)

이제 배송 관련한 모든 상세 설정이 마무리 되었고 각 제품과 제품을 구성하는 각 박스에 해당하는 라벨(label)을 인쇄해서 부착해야 합니다. 앞서 아마존을 통해 라벨링 작업을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라벨링 부착은 셀러가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혹은 이를 대행할 제3의 업체, 배송사 등이 FC 배송에 앞서 진행 필요) 라벨링은 아마존 FC로 보내진 재고를 확인하고 수령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이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작업하지 않을 경우 FBA 입고가 반려되거나 아마존에서 추가적인 비용을 청구하고 대신할 수 있습니다.

* 라벨링의 부착을 비롯하여 아마존이 지정한 올바른 배송 준비(박싱 등)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포스트로 다뤄보겠습니다. ^^;;


(각 제품과 박스에 라벨링을 정확하게 해야 FC 입고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설정한 배송을 추적하기 위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추적 설정을 해야 배송이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추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기본 정보는 각 배송 박스별로 부여되는 추적 ID 입니다. 아마존 협력 배송사를 이용하실 경우엔 자동 설정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각 배송사에서 발급하는 ID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이 과정이 필수는 아니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설정 시 배송 현황을 파악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권장드립니다.


추적ID를 아마존에 제공하고 배송 현황을 파악하세요
(추적ID를 아마존에 제공하고 배송 현황을 파악하세요)

추적ID를 통해 각 배송 이벤트의 시점과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추적ID를 통해 각 배송 이벤트의 시점과 현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배송 플랜을 만들고 FBA 인바운드 배송을 진행하면 [배송 이벤트]라는 하위 메뉴에서 배송이 생성된 시점부터 운송 중 단계, 배송됨 단계, 체크인 단계, 수령 단계, 그리고 입고가 최종 마무리되는 종료 단계까지를 거치게 됩니다. 또한 배송에 포함되는 각 제품별로 발생된 여러 문제(제품 유실이나 확인의 어려움 등)을 파악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아마존 FBA에 재고 발송을 위한 플랜 설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예전에 비하면 굉장히 편리해진 방식이긴 하지만 이번 포스트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FBA 관련해서는 여전히 다룰 내용이 많은 만큼, 다음 포스트도 기대해주세요. :) 계묘년 새해 성공적인 아마존 글로벌셀링 되시길 바랍니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게시물: Blog2_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