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Ignis_marketing

Fufillment by Amazon(FBA) 시리즈 - ④ FBA 수출로 전 세계 고객에게 판매하기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마케팅 입니다. 😀 아마존 FBA 시리즈 4번째로 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FBA 수출(FBA Export) 옵션을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그런 의아하실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아마존 글로벌셀링을 한다는 것, 아마존 FBA를 사용하는게 이미 수출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텐데요. FBA 수출은 FBA 시스템을 사용하는 셀러가 선택할 수 있는 일종의 옵션, 부가 기능을 의미합니다.

* FBA 관련 지난 포스트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FBA 수출은 특정 국가의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FBA를 통해 주문 처리되는 제품을 다른 국가의 고객들에게도 배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FBA로 입고되는 과정에서 한 번 수출/수입된 제품(예: 한국→미국)이 다시 외국 소비자들에게 수출/수입되는 것(예: 미국→캐나다)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로 해외 직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국에서 구매하기 어려운 제품을 해외 소비자가 타국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일종의 수입)하는데 있어서도 FBA 시스템이 활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각 국가별 아마존 서비스는 해당 국가의 고객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고객들이 함께 사용합니다)
( 각 국가별 아마존 서비스는 해당 국가의 고객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고객들이 함께 사용합니다 )

FBA 수출 옵션은 셀러 센트럴 계정에서 FBA 사용에 동의하는 시점에 기본값으로 설정되는데요. 종종 셀러분들께서 내 제품이 입점한 국가가 아닌 곳에서 판매된 것을 확인하시고 놀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FBA 수출을 원하지 않거나, 특정 국가에 대해서만 허용하고 싶으실 경우에는 셀러 센트럴에 로그인 하신 후 [계정 우측 상단 톱니바퀴 > Fulfillment by Amazon > 수출 설정]에서 조치하실 수 있습니다. 이외 셀러가 판매하는 특정 제품을 수출 옵션에서 제외하실 수도 있습니다.

FBA 수출을 통해 단일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고 100여개 국가의 소비자들의 주문을 보다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FBA 수출을 통해 단일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고 100여개 국가의 소비자들의 주문을 보다 손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전 세계 잠재고객의 주문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에서 FBA 수출은 굉장히 유용한 선택지인 것 같은데요. 다만, 모든 제품에 대해서 FBA 수출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수출을 하는 국가, 그리고 수입을 하는 국가에서 수출과 수입에 각각 제한을 두는 제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기와 같은 위험한 제품이나 의약품과 같이 정책적으로 민감한 제품들이 이에 해당되는데 이러한 것은 사전에 FBA 수출에서 걸러지게 됩니다. 또한 제품이 침대와 같 굉장히 무거울 경우에도 제한될 수 있는데요. 아마존에서 [표준 크기 상품]으로 분류해야 FBA 수출이 가능합니다.


FBA 수출로 주문 처리되는 제품에 대해서 셀러가 부담할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기본적인 FBA 주문처리 관련 수수료만 발생되고, 해외 배송료와 관세 등은 주문한 고객이 부담합니다. 통관 과정에서 필요한 업무도 아마존에서 자체 핸들링하기 때문에 셀러의 업무 부담도 없습니다. 단, 멀티채널 주문처리 옵션(MCF)을 통해 FBA 수출을 활용할 경우에는 주문 처리 수수료가 예외적으로 좀 더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 MCF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다뤄보겠습니다.


한편, FBA 수출 제품의 반품에 있어서는 장단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마존 FBA 주문 처리가 고객의 반품을 굉장히 쉽게 허용해주는 (셀러 입장에서의) 단점이 있는데요. FBA 수출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해외 직구에 해당하기 때문에 반품율이 비교적 낮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반품이 발생할 경우 배송 거리가 멀다 보니 제품이 파손된 형태로 돌아올 가능성도 높습니다. 파손 귀책에 따라 보상여부가 달라지지만 판매 불가능한 재고가 발생하는 것은 셀러 입장에서 그다지 좋지 않겠습니다.


전체 판매에서 FBA 수출 판매 비중은 어떻게 파악해볼 수 있을까요? 셀러 센트럴의 비즈니스 보고서에서는 즉각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운데요. 셀러 센트럴 로그인 후 [보고서 > 주문 처리 > 판매 > 아마존 주문 처리 배송]에서 세부 내용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Shipping Contry나 State 항목을 통해 FBA 수출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Shipping Contry나 State 항목을 통해 FBA 수출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아마존 FBA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수출(export) 옵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단일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하여 전 세계 고객들에게 도달해볼 수 있는 선택지라는 점에서 매력적인 옵션으로도 보여지는데요. 하지만 특정 국가의 고객들에게 보다 확실하게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은 역시 해당 국가의 마켓플레이스에 직접 입점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자국에 특화된 아마존을 사용하기도 하고, 직접 입점해야 광고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도구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BA 수출 옵션은 입점한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량을 조금 더 확대해볼 수 있는 기능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트를 마칩니다. FBA 외에도 다양한 내용들을 전달드리고자 하니 다음 포스트도 꼭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게시물: Blog2_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