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Ignis_marketing

아마존 셀링 플랜을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이그니스 마케팅입니다. 😀 혹시 아직 아마존에 판매자로 입점하지 않으셨나요? 그렇다면 이번 포스트를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 판매자는 기본적으로 2가지 셀링 플랜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일반(indiviual plan)과 프로페셔널 플랜(professional plan) 입니다.

아마존 셀링 플랜별 비교 차트
(미국 아마존 기준의 셀링 플랜별 비교 차트로 국가별 마켓마다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위 차트를 한 번 보시면, 가장 눈에 띄는게 바로 월 이용료(montly subscription fee) 인데요. 이는 판매자 계정(Seller Central)을 사용하는 데 매월 아마존에게 지불해야하는 이용료를 의미합니다. 이 점이 아무래도 프로페셔널 플랜과 일반 플랜의 가장 큰 차이점일텐데, 프로페셔널 플랜은 월 이용료 39.99 달러를 매달 지불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일반과 달리 유료 플랜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당연히 그만한 장점이 있겠죠? 그 장점들은 위 차트에서 ""라고 기재된 항목들에 해당되는데 뒤에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페셔널 플랜의 장점들을 알아보기 앞서 일반 플랜에 대해서 간단히 짚고 가볼까 합니다. 일반 플랜은 월 이용료가 없는 대신, 아이템당 수수료(per-item fee)0.99달러를 지불 해야 합니다. 즉, 제품이 하나 팔릴 때마다 지불해야 하는 비용인데요. 참고로 이건 판매 금액의 몇 퍼센트를 지불해야 하는 판매수수료(Referral fee)와는 별개입니다. 이 비용을 계산해보면, 판매량이 40개를 초과할 때 프로페셔널 플랜의 월 이용료를 초과함을 알 수 있는데요. 따라서 이 플랜은 제품이 한 달에 40개 이하로 판매가 되는 경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 고객의 제품 주문에 대한 배송료를 아마존이 설정한다는 점, 판매 대금을 7일마다 정산받을 수 있다는 점(프로페셔널 플랜은 참고로 14) 정도로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간혹 일반 플랜은 아마존 FBA 주문처리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 한다고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FBA 서비스는 일반 플랜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일반 플랜에서 프로페셔널 플랜으로 언제든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일반 플랜에서 프로페셔널 플랜으로 언제든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프로페셔널 플랜의 장점들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장점은 바로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제품 마케팅과 프로모션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마존처럼 집객력과 구매력이 높은 오픈마켓에는 전 세계 글로벌셀러들이 입점하여 경쟁하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경쟁에서 내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마케팅과 프로모션이 필수적입니다. 검색결과 상단에 내 제품을 노출할 수 있는 아마존 스폰서드 광고(Sponsored Ads), 그리고 쿠폰(Coupons)딜(Deals) 같은 각종 할인 프로모션은 프로페셔널 셀러가 아닐 경우 사용 자체가 불가합니다. 이 때문 처음에 일반 셀링으로 시작한 셀러들도 결과적으로는 프로페셔널 플랜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존 스폰서드 광고와 할인 프로모션 예시
(수많은 제품 선택지 속에서 고객들은 보다 주목도가 높은 제품, 할인 기회가 큰 제품을 선택하기 마련입니다)

두 번째 장점도 매우 중요합니다! 바로 바이 박스(Buy Box) 획득입니다. 앞서 차트에서는 "추천 오퍼(Featured Offer)" 라고 소개가 되어 있는데요. 이 바이 박스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 포스트로 자세히 다루겠지만,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아마존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동일한 제품에 대한 다수의 판매자들 중에서 한 판매자의 오퍼(특정 판매자가 고객에게 제시하는 판매가, 프로모션 및 주문배송 요건)만을 눈에 띄게 제시하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의미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잠재고객이 제품 상세페이지에 들어왔을 때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특정 판매자의 오퍼가 보여집니다. 이 경우 아무래도 바이 박스로 제시된 오퍼에 대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실제 아마존에서 80% 이상의 구매전환이 바이 박스에 기인한다는 통계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바이 박스는 어떤 제품을 하나의 판매자만 판다고 하더라도 프로페셔널 플랜이 아니면 획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구매전환율 측면에서도 프로페셔널 플랜이 중요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존 제품 상세페이지 내 바이 박스, 추천 오퍼에 대한 예시
(바이 박스는 제품 상세페이지에 유입된 잠재고객의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프로페셔널 플랜의 세 번째 장점은 각종 재고 및 주문관리에 있어 엑셀 피드 등을 통한 일괄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건 아무래도 모든 셀러에 해당한다기 보다는 주로 다수의 제품을 취급하는 판매자, 그리고 주문처리를 FBA가 아닌 직접 처리하는 판매자에게 유용한 기능이겠습니다. 일단 재고 관리의 경우, 상황에 따라서는 여러 제품의 재고량이나 판매가격, 그리고 여타 제품과 관련된 정보들을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를 한 땀 한 땀 작업하기 보다는 엑셀과 같은 피드 형식에 한꺼번에 업로드하는 작업이 훨씬 수월할 수 있습니다. 주문처리도 마찬가지로 특정 기간에 들어 온 수많은 주문을 한 번의 대량 작업으로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수고로움을 굉장히 줄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대량 작업 예시
(대량 작업은 업무 효율성을 굉장히 높여줄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알아볼 프로페셔널 플랜의 장점은 바로 아마존 비즈니스(Amazon Business)라는 판매 옵션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마존에는 일반 소비자 외에도 기업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커머스 플랫폼이 별도로 있는데요. 프로페셔널 셀러가 되면, 내 제품을 일반 소비자(B2C) 뿐만 아니라 기업 고객(B2B)에게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트가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알아볼 장점은 바로 다른 사용자에게 판매자 계정에 대한 추가적인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판매를 하다 보면 재고관리, 주문관리, 정산,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에 있어 담당자나 조직을 분리해야 할 필요성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주 계정(owner account)을 여기저기 공유하는 것은 보안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계정에 알맞은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이런 사소한 기능을 프로페셔널 플랜에만 열어준다는 점은 다소 너무하다(?)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 그 만큼 중요한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제한을 두는게 아닐까.. 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아마존 사용자 권한 관리 예시
(아마존 판매와 관련해서 정말 많은 권한들이 있습니다. 적절한 관리 주체에게 적절한 권한을 부여해보세요)

이외 프로페셔널 플랜이 가질 수 있는 추가적인 기능들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가장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해서만 소개를 드려봤습니다. 아마도 소개드린 일부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아마존 판매자분들은 프로페셔널 플랜을 사용하실텐데요. 다소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플랜의 장단점을 알아두고 아마존 글로벌셀링에 접근한다면 좀 더 수월하고 체계적인 판매 활동을 계획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게시물: Blog2_Post
bottom of page